알림마당

자주묻는질문

  • 알림마당
  • 자주묻는질문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자주묻는질문 목록

  1. Q 암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A 대부분의 모든암은 80% 이상 무증상입니다. 그러므로 조기에 암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암검진이 필요합니다.
  2. Q 동네병원에서 암이 의심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1단계 요양기관(동네 병원)에서 발급한 진료의뢰서 또는 건강진단소견서와 시행한 검사 결과지(조직검사 결과, 혈액검사 결과)와 초음파, CT 등의 영상자료를 CD로 복사해서 준비하여 방문하시면 빠른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3. Q 발암을 억제하는 식습관이나 음식은 무엇인가?

    A

    편식하지 말고 영양분을 골고루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록색채소를 주로 하여 과일, 곡물 등 섬유질을 섭취하고, 우유 등과 비타민 A,C,E 등을 적당량 섭취하며 과식하지 말고 지방분을 적게 섭취하도록 하여 이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담배는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Q 항암치료가 힘들다고 하던데 꼭 받아야 하나요?

    A 대부분의 분들이 항암치료를 생각하면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심한 구토를 연상하는데 항암제의 종류와 용법에 따라 부작용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항암제의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항암치료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효과가 크다면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의료진은 부작용을 평가하면서 약물 용량, 지속여부를 결정합니다.
  5. Q 정기 검진은 아무 병원에 가서 받아도 되는 건가요?

    A 일반적으로 치료 후 재발 유무를 평가하기 위한 정기 검진은 암종별로 다르게 평가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료받은 병원에서 평가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치료 받은 병원에서 평가하는 것이 어렵다면 치료 기록을 제출하여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 Q 3년 전에 수술과 항암치료 후 3년 동안 아무런 문제없이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완치가 된건가요?

    A 일반적으로 암은 치료가 모두 끝난 후 5년간 재발이 없으면 완치가 되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암의 종류나 특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암환자 분들은 치료가 종료되었다 할지라도 재발 방지와 조기발견을 위하여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7. Q 암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는데, 전화상담이 가능한가요?

    A

    네, 암센터 코디네이터는 환자분께서 암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에 관하여 전화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전화번호 안내



    갑상선암, 유방암 032)460-3830 항암 032)460-3241 위암, 대장암 032)460-3249 폐암, 간암,
    췌담도암 032)460-3437

  8. Q 완화의료(또는 호스피스완화의료)가 무엇인가요?

    A 완화의료란, 의료진에 의해 생명 연장을 위한 적극적인 치료가 무의미하다고 판단된 말기 암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총체적인 돌봄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죽음을 앞둔 환자와 가족들이 여명 기간동안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인 돌봄을 제공하여 삶의 마지막 순간을 아름답게 맞이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사별 후 가족이 갖는 고통과 슬픔을 극복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9. Q 완화의료병동이 일반병동과 다른점이 무엇인가요?

    A 우선 말기 암환자와 가족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편안한 환경을 제공 합니다. 이를 위해 병동내에 보호자들을 위한 가족실, 상담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오랜 투병생활로 답답함을 느끼는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옥외정원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완화의료팀이 환자와 가족을 위해 늘 연구하고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개신교, 천주교, 불교의 성직자의 영적 돌봄을 통해 환자와 가족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함께하고 있습니다. 또한 완화의료병동 자원봉사자 연계를 통해 환자와 보호자의 병실생활을 원조하기 위한 다양한 돌봄(신체적 돌봄, 심리적 돌봄)을 제공합니다.
  10. Q 완화의료병동에서 제공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본 병동에서는 환자의 증상조절을 위한 의료적 처치 외에 심리, 정서적 안정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요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완화의료병동 주치의의 통증 교육과 미술요법, 의료사회 복지사와의 만남, 만들기 요법, 향기요법, 음악감상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